<하얀방 3_ 폐쇄병동, 무엇이 달라져야 할까요?>

<하얀방 3_ 폐쇄병동, 무엇이 달라져야 할까요?>


지난달 말부터 계속되어온 안티카 창작단의 하얀방 시리즈입니다. 청도 대남병원의 코로나19 확진자 102명, 사망자 7명이 발생된 이례적 환경에 문제의식을 공유한 안티카 창작단이 하얀방 카드뉴스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바이올렛 제이님이 적극적으로 자료 조사 및 제작을 하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대한민국의 폐쇄병동의 문제점을 특히 의료급여 체계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았습니다. 각각의 카드뉴스 이미지 아래 텍스트 설명이 올라갑니다.


업로드 By. 대륜

카드뉴스 제작 By. 바이올렛 제이



코로나19 확진자 102명, 사망자 7명이 발생 된 이례적 환경 (2020년 3월 11일 기준)


하얀방_3 폐쇄병동, 무엇이 달라져야 할까요? - 1 의료급여 -



대남병원 정신병동 102명의 환자 가운데 84명이 의료급여 수급권자입니다.



의료급여자는 진료비의 차이로 인해 질 낮은 치료를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의료급여 당사자가 입원을 했을 때 저렴한 약을 처방받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저렴한 약’도 똑같은 ‘약’, 아니냐구요?


악명높은 구약 ‘클로르프로마진’은 신약인 ‘리스페리돈’에 비해 손떨림, 근육 경직, 좌불안석증, 느린 동작, 표현력 부족, 이상한 자세, 근육 경련 등 부작용 빈도가 심합니다.


저렴한 약은 더 부작용이 심해질 수 있고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의료급여는 당사자는 최소한의 치료 만을 제공받게 되는 원인이되기도 합니다.



평균 입원일수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입원을 오래하면 더 좋은걸까요?


아닙니다. 연구에 따르면(만성조현병 환자의 장기입원 요인에 대한 연구,2014) 같은 조현병 환자이지만 장기입원을 했던 환자는 단기입원 환자보다


사회적으로 위축되기 더 쉽고, 대중교통 등 공공시설을 이용하는데 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만성조현병 환자의 장기입원 요인에 대한 연구 (2014) https://synapse.koreamed.org/Synapse/Data/PDFData/0055JKNA/jkna-54-76.pdf



의료급여 체계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당신들이 떠나고 무엇이 남을까요 아무 죄없이 떠난 당신들을 위해 남아있는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자유로울 수 없었던 당신들의 삶을 그 누구가 이해하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갇혀진 그곳에서 숨이라도 자유롭게 쉴 수 있었을까요 이제는 영혼이나마 자유로워지길 이제는 그 누구의 억압도 없는 그곳에서 평안하시길 부디 간절하게 기도드립니다 -김미현


#들꽃추모제 #들꽃 #코로나19 #청도대남병원 #폐쇄병동 #폐쇄병동보다는_개방병동 #입원보다는_외래치료

조회 0회

© 2023 Wix.com 을 통해 제작된 본 홈페이지에 대한 모든 권리는 안티카에 귀속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은평구 통일로 684 1동 1층 청년허브 안티카